2020 서울 도시재생 국제컨퍼런스, 2020.10.22 화요일부터 23 금요일까지 서울 온 컨퍼런스 룸 개최
Seoul Urban Regener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20

인사말

<2020 서울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서울시장 권한대행 서정협입니다.

서울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는 세계 각 도시와 국제기구, 학계를 포함한 도시전문가, 그리고 시민이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재생의 미래와 전략을 제안하고 토론하는 논의의 장입니다.

과거 개발과 성장의 시대엔 지우고 새로 쓰는 전면철거형 재개발이 각광을 받았습니다. 낡은 도시를 단 시간 내에 새 것으로 바꿀 수 있다는 매력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원주민이 밀려나고, 공동체가 해체되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10여 년 간 다시 쓰고 고쳐 쓰는 ‘재생’이란 새로운 접근법으로 소규모 집수리부터 신산업 육성까지 주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도시재생 정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역사, 문화 등 지역이 간직한 다양한 표정을 살리면서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경제엔 활력을 불어넣으며 도시의 지속가능은 높여왔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포용하고 지역‧계층 간 격차를 해소하고 구조적 불평등을 해소하는데도 주력했습니다.

이번에 2회를 맞는 ‘2020 서울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는 지난 10년간 다양한 경험의 시간을 축적한 ‘도시재생특별시, 서울’이 마련한 새로운 통찰과 담론의 장입니다. 첫 회 컨퍼런스에서는 전 세계 도시의 다양한 도시재생 사례를 공유하고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변화라는 시대의 명제를 확인했다면, 이번엔 한 단계 진화된 도시재생 해법을 탐구합니다.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로 본격화된 문명대전환의 길목에서 도시재생 분야 세계적 석학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밀도 높은 토론을 통해 코로나 이후 도시 커뮤니티의 회복과 도약, 그 장(場)이 되는 일상공간의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실험하고, 세계와 공유하겠습니다.

이번 컨퍼런스가 도시재생을 통해 코로나 이후 새롭게 전환될 일상 공간 ‘도시’의 미래상을 함께 그려보는 유의미한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특히 올 해는 UN-Habitat와 연대해 규모와 내실 모두 명실상부한 도시재생 분야 최고의 국제행사로 개최됩니다. 우리 모두의 과제가 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새로운 도시 의제(New Urban Agenda)’의 실현을 앞당길 생산적인 논의의 장이 되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